세금상식

자동차 영업용승용차 부가가치세 공제

버블껌공주 2022. 8. 4. 12:18
728x90
728x90
SMALL

 

 

영업용승용차 부가가치세

 

 

 

 

 

 

 

 

 

부가세법상 사업자가 비영업용 소형 승용차를 구입 또는 임차하거나 당해 비영업용 소형 승용차의 유지에 관련된 매입세액은 공제되지 않는다. 현명해 사장님은 영업용 차량과 사업용 차량에 대하여 혼돈을 한 것이다.

 

 

 

ⓐ 영업용 차량이란?

 

'영업용 차량'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택시, 렌터카 회사에서 차량 대여사업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차량 그리고 택배회사 등에서 화물 운송을 위하여 구입한 차량 등이다.

 

법인이든 개인이든 사업에 이용할 목적으로 구입하고 사용하는 차량을 '사업용 차량'이라고 하는데 이와 관련된 경비는 회사의 비용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부가가치세와 관련해서는 사업용 차량과 관련하여 발생한 경비 중 '비영업용 차량'인 경우, 소형 승용차(*아래 정의 참고)가 아닌 차량인 경우에 한해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하다.

 

 

 

*매입세액 공제 안 되는 '비영업용 소형 승용차'의 정의

 

1. 비영업용

-비영업용이라 함은 운수업. 자동차 판매(대여) 업 등과 같이 승용차가 직접 자기 사업의 목적물이 되는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말함.

 

 

 

2. 소형 승용차

소형 승용차는 '개별소비세법' 제1조 제2항 제3호에 규정하는 승용자동차를 말함

-8인승 이하의 일반형 승용자동차

(1,000cc 이하의 것으로서 길이가 3.6cm 이하이고, 폭이 1.6m 이하인 경차 제외)

-125cc 초과 이륜차

-캠핑용 자동차

(위의 소형 승용차의 정의에 해당하는 차량은, 개별소비세 과세대상이다.)

 

 

 

 

ⓑ 최소한 차량 등록 사업주 명의로 해야

예를 들어 , 택배 운송 회사에서 화물용 차량을 구입한 경우에는 사업 특성상 '영업용 차량'으로 구분되어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 제조업 회사에서 같은 화물용 차량을 구입한 경우에는 영업용 차량 등록을 할 수 없다. 다만, 원재료 운반 등 사업용으로 이용할 경우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하다. 사례의 현명해 사장님처럼 일반 회사에서 소형 승용차를 구입한 경우에는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한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이러한 차량 관련 비용이 반드시 사업 목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목적으로 사용하는가의 판단은 자의적인 요소가 있겠으나 최소한 차량 등록을 사업주 명의로 하고 장부상 차량운반구로 등재하고 사용하도록 해야 하겠다.

 

 

 

 

 

 

728x90
728x90
LIST